9.Lifting state up
이것이 state를 끌어올리는 것, 즉 lifting state up이다.
현재 상태를 가진 component로 부모 component로 state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여러 component들에게 data의 변화를 모두 반영해야 할 때
각 component의 state를 통합해야 한다.
통합한 state는 가장 가까운 부모 component가 관리한다. 그러면 자식 component에 props로 내려줄 수 있다.
온도 계산 component를 예시로 lifting state up 설명
2가지 다른 종류 의 온도를 입력받을 수 있는 component를 만들자.
하나를 입력하면 동시에 다른 하나가 업데이트 되는 component이다.
입력받은 온도를 계산하여 물이 끓는지 표시하는 이 component를
예시로 활용하여 lifting state up 과정을 알아보자.
먼저, BoilingVerdict라는 component를 만들겠다.
props로 celsius 온도를 받아서, 그 온도가 물이 끓 수 있는 온도인지 나타내는 component이다.
function BoilingVerdict(props) {
if(props.celsius >= 100) {
return <p>The water would boil.</p>
}
return <p>The water would not boil.</p>
}
다음은 Calculator component이다.
<input>을 render하고 그 value값을 state로 관리한다.
class Calculator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state = {temperature: ''};
}
handleChange(e) {
this.setState({temperature: e.target.value});
}
render() {
const temperature = this.state.temperature;
return (
<fieldset>
<legend>Enter temperature in Celsius:</legend>
<input
value={temperature}
onChange={this.handleChange} />
<BoilingVerdict
celsius={parseFloat(temperature)} />
</fieldset>
);
}
}
온도 계산 component를 예시로 lifting state up 설명
2가지 다른 종류 의 온도를 입력받을 수 있는 component를 만들자.
하나를 입력하면 동시에 다른 하나가 업데이트 되는 component이다.
입력받은 온도를 계산하여 물이 끓는지 표시하는 이 component를
예시로 활용하여 lifting state up 과정을 알아보자.
lifting state up을 한 최종 결과물
function BoilingVerdict(props) {
if(props.celsius >= 100) {
return <p>The water would boil.</p>
}
return <p>The water would not boil.</p>
} // Considering Rendering: 조건별 렌더링
function toCelsius(fahrenheit) {
return (fahrenheit - 32) * 5 / 9;
}
function toFahrenheit(celsius) {
return (celsius * 9 / 5) + 32;
}
function tryConvert(temperature, convert) {
const input = parseFloat(temperature);
if (Number.isNaN(input)) {
return '';
}
const output = convert(input);
const rounded = Math.round(output * 1000) / 1000;
return rounded.toString();
}
const scaleNames = {
c : 'Celsius',
f: 'Fehrenheit'
};
class TemperatureInput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
handleChange(e) {
this.props.onTemperatureChange(e.target.value);
}
render() {
const temperature = this.props.temperature;
const scale = this.props.scale;
return (
<fieldset>
<legend>Enter temperature in {scaleNames[scale]}:</legend>
<input value={temperature}
onChange={this.handleChange} />
</fieldset>
);
}
}
class Calculator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elsiusChange = this.handleCelsiusChange.bind(this);
this.handleFahrenheitChange = this.handleFahrenheitChange.bind(this);
this.state = { temperature: '', scale: 'c' }
}
handleCelsiusChange(temperature) {
this.setState({scale:'c', temperature: temperature});
}
handleFahrenheitChange(temperature) {
this.setState({scale:'f', temperature: temperature});
}
render() { //render() 함수는 사실 바뀐 것 체크하는 용도일뿐. component 안의 메시지 바뀐다고 실제 DOM이 바뀌는 건 아니다.
const scale = this.state.scale;
const temperature = this.state.temperature;
const celsius = scale === 'f' ? tryConvert(temperature, toCelsius) : temperature;
const fahrenheit = scale === 'c' ? tryConvert(temperature, toFahrenheit) : temperature;
return(
<div>
<TemperatureInput
scale="c"
temperature = {celsius}
onTemperatureChange = {this.handleCelsiusChange} />
<TemperatureInput
scale="f"
temperature = {fahrenheit}
onTemperatureChange = {this.handleFahrenheitChange} />
<BoilingVerdict
celsius = {parseFloat(celsius)} />
</div>
);
}
}
// 실제 렌더링은 여기서 일어난다 => 바뀐 것만 다시 렌더링하므로 react가 빠른 것!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Calculator />);
Lifting state up의 과정 정리
Celsius TemperatureInput <input>에 값을 입력했다고 가정해보자.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render가 진행된다.
- React는 Celsius TemperatureInput <input>(DOM)의 onChange를 call한다.
- TemperatureInput의 handleChange가 실행된다.
- TemperatureInput의 props인 onTemperatureChange에 할당된 함수(handleCelsiusChange)가 실행된다.
- handleCeciusChange는 Cecius <input>에 입력한 값을 parameter로 받는다.
- 내부에 Calculator의 state를 수정하는 setState가 실행된다.
- Celsius <input>에 입력한 값을 반영하여 Calculator의 state가 수정된다.
- Calculator는 state가 수정되었으므로 render를 실행시킨다.
- Celsius TemperatureInput과 Fahrenheit TemperatureInput이 바뀐 값을 반영한다.
- 그때 각 TemperatureInput의 <input> value는 celsius와 fahrenheit로 수정되어 할당된다.
- 수정되어 할당된 value값을 반영하여 각 TemperatureInput의 render가 실행된다.
- BoilingVerdict에게 수정된 celcius을 할당하고 render가 실행된다.
- render가 실행되어 React가 UI의 바뀐부분을 알아차린다.
- React는 ReactDOM을 실행시키고 ReactDOM이 바뀐부분 을 기존 DOM과 일치하도록 DOM을 업데이트 한다.
모든 업데이트가 위 과정으로 진행되므로 temperature는 sync를 유지한다.
(동시에 바뀔 수 있게 되었음)
개념 총 정리 및 활용
통합된 state는 React에서 중요하다. React는 top-down data flow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즉, Lifting state를 활용하면 bug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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