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광고/요즘광고

2021.12월 [요즘광고] 요즘은 앱을 만들어서 광고한다며?

5묘 2022. 8. 11. 22:46

 

 

[요즘광고]유튜브 광고,스킵 말고 분석해보자

안녕하세요! SSAFY 광발자 MS입니다. 얼마 전 Vue를 이용해 유튜브 클론 코딩을 하며, 유튜브의 시...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SSAFY 광발자 MS입니다.

 

얼마 전 Vue를 이용해 유튜브 클론 코딩을 하며, 유튜브의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싸피에서 열심히 공부를 해서, 나중에 유튜브처럼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1020 세대들은 TV보다 디바이스를 통해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유튜브 광고 시장 역시 크게 확대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튜브 광고와, 인상적인 유튜브 광고 사례들을 간단히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유튜브 광고의 종류

유튜브에서는 다양한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상을 재생할 때 나오는 광고 뿐 아니라, 영상 이후의 연결된 동영상, 사이트 배너 등이 모두 광고를 위한 지면('인벤토리'라고도 불립니다!)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튜브 광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건너뛸 수 있는(혹은 없는) 인스트림 광고

인스트림 광고는 유튜브 영상 시작 전이나 중간에 재생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5초 후 광고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디즈니플러스)

 

유튜브의 인스트림 광고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건너뛸 수 있는 광고, 건너뛸 수 없는 광고. 건너뛸 수 있는 광고의 경우 5초 후 광고 건너뛰기가 가능한 광고입니다. 반면,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의 경우 최대 15초로 광고가 끝날 때까지 건너뛸 수 없는 광고입니다.

 

· 범퍼 광고

범퍼 광고는 유튜브 영상 시작 전, 또는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입니다!

6초 이하의 짧은 광고이며, 시청자가 광고를 건너뛸 수 없습니다. 6초라는 짧은 시간 내에 기억될 수 있는 쉬운 메시지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 인피드 동영상 광고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를 통해 검색 결과와 함께 노출되는 광고로, 잠재 고객이 시청할 가능성이 높은 youtube 콘텐츠 옆에 위치해 시청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인피드 동영상 광고 사례(검색어:'광고'에 대한 구글 검색 광고)

이 외에도 아웃스트림, 마스트헤드 등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광고 지면에 따라 다양한 광고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광고 외에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광고 등 유튜브 콘텐츠 자체를 활용한 광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용 광고

유튜브가 존재하지 않고, TV 광고가 주류이던 시절에는 연예인이나 유명 스타를 활용한 TV 광고 마케팅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자체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구독자가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통한 광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통해 독창적인 광고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조회수를 통해 광고의 도달 정도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크리에이터는 연예인보다 일반 소비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 실제 사용자 후기와 연예인 광고, 두 가지의 장점 모두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를 통한 한국야쿠르트의 광고

 

2) 인상적인 유튜브 광고 사례

 

· 인상적인 유튜브 범퍼광고 사례

앞서 범퍼광고는 6초 만에 종료되는 짧은 광고이므로, 짧은 시간 내에 기억에 남을 만한 메시지 전달이 필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배달의민족의 경우 범퍼 광고 6초를 '배달의민족' 서비스나 배달에 대한 어떠한 이야기도 하지 않고 오로지! 아주 맛있는 배달음식의 영상과 듣기만 해도 먹고 싶어지는 소리만으로 채웠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싶어지고, 배달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배달 앱을 사용하게 되는 연쇄 효과를 노린 것입니다. 물론 이처럼 '배달'이라는 서비스 자체의 수요가 많아지는 것을 노리는 전략은 배달의민족이 배달앱 점유율 1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인상적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용 광고

모바일 게임 '쿠키런:킹덤'이 해당 게임의 성우로 참여한 남도형 성우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남도형의 블루클럽'과 콜라보레이션한 콘텐츠입니다. 조회수는 약 50만 회. 일반적인 광고영상이었다면 조회수가 이 정도로 나오지 않았겠지만,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힘이 더해져 광고주는 높은 광고 도달율을, 크리에이터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윈윈(win-win) 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남도형의 블루클럽 쿠키런 킹덤 콜라보레이션 방송( https://youtu.be/YjtCWcOD_t8 )

 


유튜브의 동영상 플랫폼 점유율 1위의 자리는, 큰 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도 확고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개인화' 등 유튜브가 매체로서 가진 장점들로 인해 유튜브 광고 시장 역시 앞으로도 계속 활성화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볼 때마다 나오는 수많은 광고, 종종 짜증이 날 때도 있지만 한번쯤 '왜 이 광고는 6초/혹은 15초 형식을 선택했을까?', '이 광고가 왜 나에게 보여지는 것일까?'  분석하며 보신다면 어떨까요?

아마 짧은 광고를 통해, 기업의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 될지도 모릅니다!

 

최신 디지털 광고 정보들을 소개해드리는 요즘광고!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도 재미있고, 유용한 디지털 광고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