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광고/요즘광고

2022.5월 [요즘광고] 2022 디지털 광고 키워드(2)

5묘 2022. 8. 11. 23:36

네이버 블로그 글 원본

 

[요즘광고]2022 디지털 광고 키워드(2)

안녕하세요! 광발자 MS입니다! 아마 이 게시글이 제가 SSAFY를 하면서 작성하는 '요즘광고...

blog.naver.com

안녕하세요! 광발자 MS입니다!
아마 이 게시글이 제가 SSAFY를 하면서 작성하는
마지막 '요즘광고' 글이 될 것 같네요!

 

 

오늘은! 지난 게시글에서 소개한
'2022 디지털 광고 키워드' 5개 중에서 아직 다루지 못한
남은 2개의 키워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자료출처: [애드테크 토크쇼, 프통프통] https://youtu.be/ji8FngQAWBs


 

4. 옴니채널 마케팅

옴니채널 마케팅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들을 유기적으로 활용해,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만 이야기하면 조금 어려우시죠?
그럼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유명합니다.
주로 온라인을 통해 '애니메이션' VOD를 판매하죠.
하지만 동시에 디즈니는 '디즈니랜드'라는 거대한 오프라인 매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은 해당 애니메이션과 관련해
온라인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오감을 이용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험이 각 매체의 단점을 보완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을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디즈니랜드

디즈니는 오프라인 디즈니랜드에서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험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디즈니랜드 웹사이트

이렇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들이 서로를 보완하며 유기적으로 연결돼,
디즈니의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옴니채널' 마케팅입니다.

앞으로 이렇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사례가 굉장히 많아지면서,
개발자들이 만들 소프트웨어의 영역도 점차 확장될 것 같네요.


5. 구독 비지니스

넷플릭스, 왓챠같은 OTT 서비스를 시작으로
쿠팡 등 커머스, 음원 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가 매달 일정 금액을 내고
혜택을 얻는 구독형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E커머스 쿠팡의 멤버십 로켓와우

 

흔히 개발자들이 가장 가고싶어하는 기업으로 꼽히는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라 불리는
플랫폼 기업들이 이 '구독 비지니스'를 통해
충성도 있는 고객을 확보하고 꾸준한 수익모델을 만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디지털 광고 트렌드 키워드 5가지를 다 살펴봤는데,
어떠신가요?

앞서 옴니채널이나 구독 비지니스처럼,
개발자들이 개발할 서비스들은 비지니스 트렌드에 맞춰 기획되기 때문에
우리 SSAFY의 개발자들도 이런 트렌드를 읽는 능력이, 꼭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요즘광고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동안 제가 관심이 있었던 디지털 광고
SSAFY에서 배웠던 프로그래밍 지식을 결합해서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디지털 광고 트렌드를 배울 수 있어 유익하고 즐거웠습니다!

SSAFY를 마친 후에는 한동안은 취업준비로 바쁠 것 같지만(ㅠㅠ)
제가 원하던 회사에 취업하고 기회가 된다면 계속 이 요즘광고를 써서 저와 같이
디지털 광고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정보를 드릴 수 있음 좋겠네요ㅎㅎ

그럼, 저는 다음에
현업에서 경험한 더 생생한 디지털 광고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광발자 MS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청년 SW아카데미 6기 기자단 이명성